MY MENU

체험프로그램

01 신화상징 만들기
아이콘 그리기 02 신화상징 아이콘 그리기

의미 : 신화상징이란 신화로 다 이야기 할 수 없는 진리를 은유의 힘으로 들어내는 이미지이다. 대부분 신화에는 신화상징이 같이한다. 신화는 소멸되어도 상징만 남거나 의례만 남은 경우도 많다. 우리는 이 신화상징 만들기를 통하여 숨겨는 신화적 진실을 찾고 상징을 신화와 연관 지어 생각하며 상징을 만들어서 우리의 삶 속에 신성한 이미지로 부활 시킨다. 방법 : 신화 속 신화상징을 찾아서 만들고 싶은 상징 모델을 고른다. 이를 한지에붓으로 그리고 채색을 해서 완성한다. 정본은 고구려 벽화, 고대 문체, 굿그림, 민화 등을 고법으로 그린다. 조선 고법의 붓그림법을 전승 받아서 손맛으로 상징의 의미를 체화한다. 진행 : 1. 5인 이상이 모이면 신화미술관 실기실에 접수
2. 날자 지정, 회비 1인 3만원 내외.
3. 재료와 도구 일부 제공(한지, 붓, 먹, 안료)

©오랜미래신화미술관
신화와 우리들의 삶이야기 03 신화와 우리들의 삶이야기

의미 : 신화는 인류가 말을 갖고 사유하면서부터 만들어진 인생과 세상에 대한 이야기이다. 그중에서 종족의 탄생과 세상의 창조 등 뿌리이야기로 인류 최고의 철학이자 신앙이자 예술이었다. 그러나 지금도 사라지지 않은 신성한 이야기이다. 왜냐하면 인간은 유한한 존재이며 제아무리 과학이 발달해도 부족하고 불안하며 미망에 사로잡히기 일수다. 신화는 쉽고도 재미 있는 이야기로 인류가 잘 살아가는 길을 밝혀왔다. 오늘날의 고민과 절망도 신화적 관점에서 풀 수 잇으니 신화 이야기를 통하여 우리네 삶의 지혜를 찾고 희망의 길을 창조하자. 이것이 오늘의 신화창조이다. 신화학에서는 오늘날 신화는 사라진 것이 아니고 재신화한다고 한다. 방법 : 신화 이야기에서 주제를 뽑아내고 오늘의 삶과 연관하여 이야기를 이끌고 서로 문답으로 풀어본다. 예를 들어 “나는 커서 무엇이 될 것인가?” “결혼이란 무엇인가?” “나의 정체성을 어떻게 세울 것인가?” “삶과 죽음이란?” “나의 어려움을 이기는 영웅신화란?” 등의 주제를 갖고 문답풀이식 신화이야기를 하여 해답을 구한다. 진행 :1. 1인 이상, 신화미술관에 신화대담자에게 접수 (신화대담자: 학예사 이선형, 관장 김봉준)
2. 날자 지정, 회비 1인 3만원 내외

©오랜미래신화미술관
원형의 힘으로 문화치유 04 원형의 힘으로 문화치유

의미 : 문화치유란 심신의 피로와 병리현상을 심리적 문화방법으로 치유하는 것을 말한다. 예술치유와 자연치유가 있으나 본 미술관에서는 예술치유와 자연치유를 통합한 신화치유를 제안하고 있다. 인간에게는 원형의 에너지가 있는데 인간 성장기 마다 생성하는 6가지 단계의 원형의 힘을 이용하여 트라우마, 우울증, 무기력, 절망감을 해소하는 치유방법론을 제시한다. 방법 : 칼융학파에서는 인간의 무의식에는 의식의 세계에서는 못 찾는 원형의 에너지가 있다고 본다. 즉 유아기의 고독자의 힘, 사춘기의 방랑자의 힘, 청년기의 선자의 힘, 장년기의 이타주의 힘, 노장기의 순수주의 힘, 노년기의 마술사의 힘. 이 6단계 성장통을 거치며 나타나는 에너지를 얼마나 잘 활용하는 가에 따라 자기 치유를 스스로 할 수 있는 것이다. 자기 신화창조란 자기 원형의 에너지로 위기와 절망을 극복하는 것을 말한다. 위대한 인간은 자기 나름의 신화를 창조하고 가는 자이다.
문답을 통하여, 통하여 중장기적 프로그램을 통하는 방법이 있다. 글씨 공부, 산행, 질흙토탬조각 만들기, 명상 등의 사례가 있다.
진행 : 1. 1인 이상 신화미술관 신화치유 상담자에게 문의 (상담자: 관장 김봉준)
2. 날자와 프로그램은 상담후 지정, 회비 상담후 결정.
3. 준비물 상의.

©오랜미래신화미술관 원형의 힘으로 문화치유